ÇÐȸ ÀÌ»çÀ̽ŠÁ¤Á¤ÈÆ ¹Ú»ç´Ô²²¼ 4¿ù¿¡ 2016 AAACS ¹Ì±¹ Çмú´ëȸ¿¡ ´Ù³à ¿À¼Ì½À´Ï´Ù.¹Ì±¹±³À°°úÁ¤ÇÐȸ(AAACS) ¹× ¹ßÇ¥ ³»¿ëÀ» ¾Æ·¡¿¡ ¼Ò°³ÇÕ´Ï´Ù. 4¿ù 23ÀÏ Ãá°è Çмú´ëȸ¿¡¼ °³ÃÖÇÏ´Â ÀÚ¼ÀüÀû Ž±¸ ¿öÅ©¼¥¿¡ ¸¹Àº °ü½É°ú È«º¸ ºÎŹµå¸³´Ï´Ù^^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urriculum Studies´Â ¸Å³â AERA°¡ °³ÃֵDZâ Á÷Àü¿¡ ¿¸®´Â ÀüÅëÀÖ´Â Çмú´ëȸÀÔ´Ï´Ù. ºÏ¹Ì ÇÐÀÚµéÀ» Áß½ÉÀ¸·Î ÇÏÁö¸¸ ¼¼°è ´Ù¸¥ Áö¿ªÀÇ ±³À°°úÁ¤ ÇÐÀÚµé ¶ÇÇÑ Âü¿©ÇÏ¿© ±³À°°úÁ¤ ºÐ¾ßÀÇ ¹ßÀüÀ» À§ÇØ ³ë·ÂÇÏ°í ÀÖ´Â Çмú´ÜüÀÔ´Ï´Ù. Àü¿µ±¹ ÇÐȸÀå´ÔÀÇ Á¦¾ÈÀ¸·Î Á¦°¡ ¿ÃÇØ ¹ßÇ¥ÇÑ µÎ ÁÖÁ¦¿¡ ´ëÇØ °£·«ÇÏ°Ô ¼Ò°³ÇÏ°íÀÚÇÕ´Ï´Ù.
ù ¹ø° ¹ßÇ¥ ÁÖÁ¦´Â Resolve in the Synthetic Phase of CurrereÀÔ´Ï´Ù. Resolve´Â ¡°(¹®Á¦µîÀ»)ÇØ°áÇÏ´Ù, ÀÇ°áÇÏ´Ù¡± µîÀÇ »çÀüÀû Àǹ̸¦ Áö´ÏÁö¸¸ Pinar(2015)´Â ¡°ethical convintion¡±(À±¸®Àû ½Å³ä ȤÀº È®½Å)¡±À¸·Î °³³äÈÇÕ´Ï´Ù. ÀÌ ¹ßÇ¥¸¦ ÅëÇØ ³ª´Â Äí·¹·¹¸¦ ÅëÇÑ °³ÀÎÀÇ °æÇè¿¡ ´ëÇÑÀÌÇØ°¡ °³ÀÎÀÌ °ú°ÅÀÇ (¶§·Î´Â °íÅ뽺·¯¿î) °æÇèÀ¸·ÎºÎÅÍ ÇعæµÇ¾î ¾ÕÀ¸·Î ¾î¶² »îÀ» »ì°í ½ÍÀºÁö¿¡ ´ëÇÑ À±¸®Àû °á½É ȤÀº ½Å³ä¿¡ ´Ù´Ù¸¦ ¼ö ÀÖÀ½À» ÁÖÀåÇÏ¿´½À´Ï´Ù.
µÎ ¹ø° ¹ßÇ¥´Â Hagwon/Shadow Education as Curriculum StudiesÀÔ´Ï´Ù. ÁøÁÖ±³À°´ëÇб³ ±è¿µÃµ ±³¼ö¿Í ÇÔ²² ÀÛ¾÷ÇÑ ÀÌ ³í¹®Àº ¡®±³À°°úÁ¤¿¬±¸ÀÇ ¼¼°èÈ¡¯ ±×¸®°í ¡®Å»½Ä¹Î ±³À°°úÁ¤Å½±¸¡¯ ´ã·Ð¿¡ Âü¿©ÇÏ´Â ÇϳªÀÇ ³ë·ÂÀÔ´Ï´Ù. ¿ì¸®´Â ¿ì¸®³ª¶ó¸¦ ºñ·ÔÇÑ µ¿ºÏ¾Æ½Ã¾ÆÀÇ µ¶Æ¯ÇÑ ±³À°Çö»óÀÎ Çпø±³À°(ȤÀº ±×¸²ÀÚ±³À°)À» ±³À°°úÁ¤ Ž±¸ÀÇ »õ·Î¿î ºÐ¾ß·Î Á¦¾ÈÇÏ¿´½À´Ï´Ù. ÀÌ¿¡ Çпø±³À°¿¡ ´ëÇÑ ±³À°°úÁ¤ Ž±¸ ÁÖÁ¦·Î¼ ¡®±³À°»ýÅÂÇÐÀûÀÇ ºÎºÐÀ¸·Î¼ÀÇ Çпø±³À°¡¯, ¡®Çпø±³À°ÀÇ °³º°È¡¯, ¡®Çпø±³À°¿¡ ´ëÇÑ ÇлýµéÀÇ »ý°æÇè Ž±¸¡¯, ¡®Çпø ±³À°ÀÚµéÀÇ »î°ú Á÷¾÷¡¯, ¡®Çпø±³À°°ú ¾Æµ¿¹ß´Þ¡¯, ¡®ÇпøÀÇ ±³À°°úÁ¤°ú ±³¼ö¹ý¡¯, ±×¸®°í ±³À°°æÇèÀÇ ºÒÆòµî °È, ÇлýÀÇ ¼öµ¿¼º °È, µî°ú °°Àº ¡®ºñÆÇÀû À̽´µé¡¯ µî ÀÏ°ö °³ÀÇ ¿µ¿ªÀ» Á¦¾ÈÇÏ¿´½À´Ï´Ù.
Pinar, William (2015). Educational Experience as Lived Knowledge, History, Alterity: The Selected Works of William F. Pinar. New York:Routledge.
Pi